삼성전자는 자체 집계한 결과 지난 10월 TV용 LCD 패널 판매량이 409만대를 기록해, 첫 400만대 판매와 함께 사상 최대 판매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2006년 6월 처음으로 TV용 LCD 패널 100만대 판매를 기록한 후, 2008년 8월 200만대를 돌파하고, 2009년 5월에는 330만대를 판매하며 처음으로 300만대 판매를 넘어섰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올해 1월 판매량이 165만대로 줄었다가 이후 첨차 판매량을 회복해, 지난 3월 279만대 판매로 사상 최대 판매 기록을 경신하고, 5월 첫 300만대 판매 시대를 여는 등 TV용 LCD 패널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 판매량도 3천만대를 넘어서며 시장 선도 업체의 위상을 재확인했다.
그 동안 삼성전자는 7, 8세대의 대형 LCD 패널 생산 라인에 대한 선행 투자를 통해 TV용 LCD 패널 시장을 선점하고, 40인치 이상 대형 LCD TV 시장을 선도해 왔다.
삼성전자는 올해 6월초에도 소니와 합작한 S-LCD를 통해 8세대 라인을 추가로 가동하는 등 TV용 LCD 패널 공급능력을 확대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VD사업부와 소니 등 주요 대형 거래선의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북미와 유럽 이외에도 중국, 인도, 남미, 대만 등 신흥시장의 거래선 다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며 시장 확대에 주력해 왔다.
이와 함께, 올해 초 LED TV용 패널을 업계 최초로 양산하면서 초슬림 LED TV 시장을 창출하는 등 차별화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며 TV용 패널의 신규 시장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 LCD사업부 전략마케팅팀 박하철 전무는 "2010년 이후 LCD 패널 공급 과잉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디지털 방송 전환 및 중국 등 신흥시장의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DID(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 3D TV 패널 등 신규 응용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선도 기업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LCD TV 시장은 2009년 1억3천만대로 2008년 대비 2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3년에는 2억542만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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