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F1 코리아 그랑프리 유치 무산!-
이어서 주의원은 "F1 대회는 일단 개최지로 선정되면 7년을 개최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해서 시행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전남의 접근성, 재정상태 감안하면 경쟁력이나 사업 우선순위가 다소 떨어진다는 지적도 받아온 게 사실이며, 아울러, 당초에는 민자사업으로 계획했으나 민자 유치 실패로 전남도의 재정부담도 가중되었다."는 점을 인정했다.
그러나 초기 대회에 비해 적자가 4분의 1로 줄어든 만큼 지역균형발전과 국내 모터스포츠 활성화 차원에서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는 방안과 기업들의 도움을 받아 경쟁력을 갖추는 방안, 합리적인 출구 전략 등 까지 모두 고려해서 해법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3년의 잔여대회를 모두 포기할 경우에는 누적적자를 줄이고 연례행사화 된 개최권료 논란을 피할 수는 있겠지만 국제소송이나 책임론이 대두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며, 차기 도지사가 지역 여론과 현실성, 경제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추진해야 한다.
아울러, 모든 행사는 성공적인 개최만큼 사후활용은 매우 중요할 것을 보이며,장기적으로는 F1을 통해 모터스포츠의 중심 브랜드를 획득한 전남이 향후 모터스포츠와 관련해 연계·융합할 수 있는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이를 통한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우선, F1 대회 이외의 국제 모터스포츠(GP2, F3, 인디 500 등) 대회 등 메가 이벤트 대회를 유치해야 한다. 또한, F1 경주장을 적극 활용하여 카트 경기장, 오프로드 경기장, 오토 캠핑장 등 가족형 레저관광 단지로 조성하는 등 사후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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