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는 광양항배후단지에서 발생하는 물동량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지난 2002년 12월 착공한 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 개설공사를 2010년 5월 말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
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는 길호대교(16호교통광장)∼금호대교(18호교통광장)을 연결하는 연장 2.9km의 8차선 50m 도로로 총사업비 395억 원을 투자하여 착공 8년만인 오는 5월 말 개통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통되는 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 개설공사는 광양항 배후단지에서 발생되는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체계 구축으로 배후도로 기능분담과 도심지 교통체증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기존 도심도로 이용 시 보다 운행거리는 약 0.70km, 주행시간은 약 10분이 단축되어, 연간 29억 원의 물류비 절감효과와 이산화탄소 등 대기오염의 감소 효과로 환경편익 비용이 2억원이 발생 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로 우측에는 폭4.0m의 인도를 환경 친화적인 점토블럭을 사용하여 보도의 미관뿐만 아니라 통행인의 쾌적한 보행환경을 추구하였고, 장내 중마·금호 해상 공원 내 목재데크가 설치하고 도로 양측에 폭2.5m의 자전거도로를 중마동, 금호동, 광영동을 연결하는 도심 생활형 자전거도로를 확보하였다.
또한, 도로의 좌안 및 우안, 중앙부에는 조경수(왕벚나무, 먼 나무, 홍가시나)를 식재하였으며, 인도 측에 LED 가로등과 36개소의 태양광 전지판 등 보행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권 확보뿐 만아니라 에너지 절약형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중마지구 택지개발사업, 와우지구 택지개 사업, 중마·금호해상공원, 여수 국가산단진입로로 연결 등 주변 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광양항 동측부두 연결도로는 광양시의 중추도로의 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표층 포장공사와 부대시설공사, 조경공사, 가로등 설치공사를 5월말 준공을 목표를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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