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 홈 > 뉴스 > 사회

노원구 화랑천, 친환경 명품하천으로 탄생

첨부이미지

 

서울 노원구는수해예방과 주민휴식공간 조성을 위해 육사앞 묵동1천(화랑천)을 친환경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고 오는 29일부터 시민들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

 

구는 항구적 수해 예방을 위해 시비 102억원을 들여 2008년 10월부터 1년 8개월간의 공사 끝에 묵동1천(총1.1km)을 안전하고 쾌적한 명품 하천으로 조성했다. 제방을(길이1,176m) 축제하고 교량 4개소를 재가설했으며 보행자용 교량 3개소를 신설하였다. 둔치공간을 활용하여 주민들을 위한 오솔길(폭2m 길이220m), 산책로(폭1.8∼3.7m 길이 1,850m) 그리고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도 설치했다. 하천 바닥에는 유속에 상관없이 떠내려가지 않고 잘 자라며 수질 정화능력이 있는 미나리를 중간 중간에 심었으며 주변에는 꽃창포, 부들, 골풀 등 수생 식물을 식재했다. 전 구간에 각종 초화류를 심고 야간에도 산책할 수 있도록 보안등과 주민 휴식을 위한 의자를 설치했다. 특히 하천에는 주변 태강릉과 공릉산에서 내려오는 계곡수가 흐른다.

 

당초 부족한 통수 단면을 확보하기위해 시작된 공사였지만 구는 육사 개방과 향후 경춘선 폐선에 따른 공원화 계획 등을 고려해 주민들과 관광객이 쉴 수 있는 쾌적한 수변 공간과 편의 시설 확충에 주안점을 두었다.

 

묵동천의 한 지류인 묵동1천은 육군사관학교를 따라 흐르고 있어 그동안 화랑천이라 불리워져 왔다. 올해 말 중랑구에서 공사중인 묵동천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 조성사업이 마무리되면 화랑천-묵동천-중랑천이 연결되어 중랑천까지 산책과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묵동1천(화랑천) 정비사업을 구간별로 살펴보면 우선 최상류지역인 간성교 상류구간은 육군사관학교 개방에 따라 주민과 관광객의 방문이 많은 지역으로 조경석으로 제방 및 저수호안 등을 정비하고 수생식물과 각종 초화류등을 식재하여 정원같은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또 육군사관학교 이미지에 어울리지 않던 간성문을 전통 건축 양식으로 새로 설치하였다.

 

다음 간성교와 화랑교사이구간은 약 260m로 부족한 통수단면은 호안블럭과 조경석을 이용하여 제방과 저수호안 등을 정비하였다. 하천 아래는 물고기들이 서식할 수 있도록 낙차공을 설치하고 수생식물을 심어 서식처를 제공하였다. 녹조발생과 수질정화를 위해 미나리 등을 식재하였다. 또한, 경춘선 화랑대역과 육사 정문으로 인해 통행이 단절되었던 간성교와 화랑교구간은 주민편의를 보행동선을 연계 설치하였다.

 

화랑교와 호국교사이 구간은 조경석으로 정비하고 좌안의 둔치잔여공간을 활용하여 오솔길을 설치하고 초화류를 군락단위로 심었으며 오솔길 선형을 야간에도 볼 수 있도록 친환경 태양열 쏠라 등을 설치하여 경관을 한층 업그레이드하였다.

 

오른쪽 제방구간은 한전주를 지중화하고 보행편의를 위해 협소한 보도폭을 늘려(1.5→3.0m) 주민들이 산책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가로수를 심고 하천측으로 띠녹지를 조성하고 담쟁이장미 등을 심고 경계에는 호박돌을 놓았다.

 

호국교에서 서원교 사이구간에는 보행자용 목재교량을 추가 설치하였으며 주민들의 쾌적한 하천이용을 위해 제방위에 산책로를 설치하였다.

 

마지막으로 서원교 하류구간은 육군사관학교측과 토지점용과 저촉시설물등의 사용협의가 이루어져 부족한 통수단면확보는 물론 하천 양안에 산책로 설치하였다. 또한 보행자와 자전거통행을 위한 목재교량과 pc박스를 이용한 보행자용 교량도 설치하였다.

 

다만, 묵동1천 일부구간은 육군사관학교 영내를 흐르고 있어 출입이 제한된다.

 

구 관계자는 "그동안 방치되고 주민들의 관심밖에 있었던 묵동1천을 육사의 협조로 명품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게 되었다"며 "항구적인 수해예방은 물론 쾌적한 수변공간으로 조성하여 주민들과 관광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자 - 2010.05.27(목) 오후 02:02:51

의견을 등록 할 수 없습니다.

네티즌 의견
  내용 닉네임 날짜  
-표시할 내용이 없습니다.-

1

기자 사진
  • 기자
기자의 최신기사 보기
왜? 이들은 무법천지로 공사를 진…
제6회 고흥군 거주 지구촌다문화가…
분야별 인기 베스트
  1. [연예] 레이디 가가, "이번엔 자위 퍼…
  2. [영상뉴스] 공익광고협의회
  3. [사회] 경기도 남양주시 차량 등록사…
  4. [사회] '도서관 성추행 인증샷' 경찰 수…
  5. [사회] 시민로 간판 시범거리 조성사업…
  6. [방송] '로드 넘버 원' 김하늘 모유 수유 …
  7. [뉴스] 순천시, 새해부터 전자공무원증…
  8. [연예] 히라이 리오,허벅지 노출 비난 '꿀…
  9. [방송] 호란 파격노출, 란제리 화보로 명…
  10. [방송] 영화'폭풍전야' 김남길, 황우슬혜 …
  1. 경기도 남양주시 차량 등록사업소 !!…
  2. '도서관 성추행 인증샷' 경찰 수사 나…
  3. 시민로 간판 시범거리 조성사업 준공
  4. 대구시, 친환경건축물 건립에 앞장선…
  5. 순천만에서 초록 봄 풍경을 함께
  6.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창의놀이방 ‘포레…
  7. 강남구 내곡동 헌인 가구단지내 큰불…
  8. 서울시 중구, 무인민원발급기 추가 설…
  9. 순천명품 월등 복숭아의 자태
  10. 세계 최대규모 연료전지 발전소 대구에…
  1. 구조조정중인 스테인레스 고철 시장 …
  2. 경남도-현대자동차 출산지원 양해각…
  3. 직장인, 돈 벌고 건강 잃었다
  4. LG화학, 中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 예…
  5. 즉결심판 이유, 절차, 불복방법 등 설…
  6. 이영덕(李榮德) 전 국무총리 별세
  7. “언제라도 검찰조사 응하겠다”
  8. 광주시, LED조명 및 포장재 전문제조 기…
  9. 경기광주 세무서 신설 확정!
  10. 대통령 내외분, 2010년 적십자회비 전…
이전 다음

지금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지금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우편 검색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