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와 광양을 연결하는 ‘여수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 건설사업’이 75%의 공정률을 보이는 가운데 박람회 개최이전 완공을 위해 철야작업 등 막바지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여수시 월내동 국가산업단지에서 묘도동을 경유하여 광양시 중마동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9.58km의 이번 공사는 해상교량 6.2km와 접속도로3.3km, 왕복 4차로써 10,636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
특히 총 길이 2,260m로 설치되는 이순신 대교는 국내 최대의 규모의 현수교로 양쪽 주탑이 해발 270m로 세계에서 가장 높으며, 주탑과 주탑 사이의 주 경간장 은 충무공의 탄신년인 1545년을 기념해 1545m를 적용했다.
또한, 세계에서 4번째로 긴 이순신대교는 점점 대형화하는 선박의 통행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 선박운항 가능 폭이 국내 최장인 1,310m로 1만8천TEU급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들도 안정적으로 통항할 수 있고 진도 7~8의 강진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내진 1등급으로 설계했다.
시 관계자는 “이순신 대교는 물류비 절감과 서남해안 관광개발을 목적으로 여수시가 지난 민선 3기 국토해양부에 건의해 이뤄진 것으로 경상․부산권 시민들의 박람회장 진입의 주 통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 3월까지 완공하기 위해 철야작업 등 강행군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이순신대교가 완공되면 여수국가산업단지에서 광양국가산업단지까지의 이동거리가 60km에서 10km로, 이동시간도 8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돼 년간 6,333억원의 물류비용 절감 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김충석 여수시장은 당초 내년 10월 준공 예정이었던 이순신대교를 여수세계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해 박람회 개최 이전 완공해 줄 것을 중앙부처에 수 차례 건의, 내년 3월 완공토록 공기를 앞당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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