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 홈 > 뉴스 > 생활, 문화

서울市, 지역주민 건강 챙기는 '세이프 약국' 50여개 시범운영

도봉구, 강서구, 구로구, 동작구 4개구 50여개 약국에서 6개월 간 실시

 

 

   

 첨부이미지

서울시가 시간적․지리적 주민접근성이 좋은 약국을 활용해 지역주민의 건강을 세밀하게 챙기는 ‘세이프 약국’을 6개월 간 전국 최초로 시범운영한다. 도봉구, 강서구, 구로구, 동작구 4개구 50여개 약국이 대상이다.

    시는 자치구를 통해 ▴약사 1.5명 이상 ▴처방제조건수 100건 내외 ▴상담공간이 있는 곳 등의 기준을 만족하는 약국 중 참여의사를 밝힌 50여개를 선정, 4월 초 약사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세이프 약국’은 밀하고 용하기 편리한 건강관리 로그램을 동네 약국에서 받는다는 의미로 각 첫 자를 따서 만들었다.

 지역 주민은 세이프 약국으로 지정된 약국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이와 관련한 상담 및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시는 ‘세이프 약국’을 통해 ▴약력관리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금연프로그램을 제공, 주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주민들의 건강을 챙긴다는 계획이다.

< 포괄적 약력관리로 불필요한 약물복용은 낮추고 약물치료 효과는 높여 >

 첫째, 세이프 약국에서는 원하는 주민에 대해서는 개인에 대한 약력관리 및 상담을 실시한다.

 특히 5가지 이상의 약물복용자 또는 2개 이상의 복합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시민을 중점대상으로 정해 약력관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사회가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듦에 따라 만성질환자와 의료비와 약물오용률이 함께 증가하고 있으나 정확한 약물사용 관련 정보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컨대 개인이 지속적으로 복용하고 있는 약품과 비처방 약품, 건강기능식품 등 약품이외에 복용하고 있는 품목 등에 대한 종합상담을 실시해 현재 처방전의 약과 중복되는 지 여부를 검토, 오남용 되고 있는 약품에 대해서는 중재하도록 권유하고, 폐의약품 등이 함부로 버려지는 일이 없도록 수거한다.

    상담은 5회를 기본으로 하며, 추후관리가 필요한 시민에게는 추가 상담이 진행된다. 상담 후에는 상담자의 동의가 있는 환자에 한해서 약물복용을 제대로 이행했는지에 대한 복약이행도 등을 의료기관에 안내하는 등 의료기관과의 연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 자살고위험군 조기발견해 전문기관에 연계하는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역할 >

 둘째, 세이프 약국에선 현재 서울시가 추진중인 자살예방프로젝트와 연계한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현재 통반장, 사회복지사, 대학생 등 지역사회 자원이 자살예방 게이트키퍼로 활동 중이다.

 예컨대 지역주민 중 급격한 감정 변화를 나타내거나 삶에 대한 부정적인 하소연을 하는 등의 자살고위험군을 세밀하게 살펴서 건강한 삶에 대한 지지와 필요한 경우 보건‧복지서비스를 연계 지원한다.

<금연지지를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 중심의 금연클리닉 연계사업 실시>

 셋째, 세이프 약국에서는 지역 내 흡연자에 대한 금연의지를 높일 수 있도록 자치구 보건소의 금연클리닉과 연계해 금연지지 활동을 실시한다.

 특히 흡연율이 높은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금연 필요성을 조언하고, 금연의지를 확인하며,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건강취약계층의 약물치료 효과 향상시키고 약품비는 경감시킬 것 기대>

 

 서울시는 이번 ‘세이프 약국’ 시범 운영으로 불필요한 약물복용은 경감시키고 약물치료 효과는 향상시켜 건강취약계층의 약품비 부담을 완화하고, 건강증진은 도모할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 세이프 약국은 ‘시민과 함께하는 세이프 약국’이라는 인증로고 형식의 간판을 약국 출입구 주변에 부착해 시민 누구나 알아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는 향후 ‘세이프 약국’ 시범운영 후 시민요구도 및 운영결과를 분석해 타 자치구에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경호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세이프 약국은 지역 주민의 건강을 그 지역 주민과 실제 만나고 접촉하는 전문 약사를 통해 챙기고자 하는 취지로 시행하게 됐다”며, “접근성이 용이한 약국과 보건소의 연계를 강화해 건강을 놓치는 시민이 생기지 않도록 촘촘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양오승 기자 - 2013.04.09(화) 오후 06:57:19

의견을 등록 할 수 없습니다.

네티즌 의견
  내용 닉네임 날짜  
-표시할 내용이 없습니다.-

1

분야별 인기 베스트
  1. [사회] 광주시 경안시장,‘김장 체험 및 …
  2. [사회] 세계유산 순천만, 멸종위기 겨울철…
  3. [연예] 레이디 가가, "이번엔 자위 퍼…
  4. [영상뉴스] 공익광고협의회
  5. [사회] 경기도 남양주시 차량 등록사…
  6. [사회] '도서관 성추행 인증샷' 경찰 수…
  7. [사회] 시민로 간판 시범거리 조성사업…
  8. [방송] '로드 넘버 원' 김하늘 모유 수유 …
  9. [뉴스] 순천시, 새해부터 전자공무원증…
  10. [연예] 히라이 리오,허벅지 노출 비난 '꿀…
  1. 광주시 경안시장,‘김장 체험 및 나눔 행…
  2. 세계유산 순천만, 멸종위기 겨울철새 탐조…
  3. 경기도 남양주시 차량 등록사업소 !!…
  4. '도서관 성추행 인증샷' 경찰 수사 나…
  5. 시민로 간판 시범거리 조성사업 준공
  6. 대구시, 친환경건축물 건립에 앞장선…
  7. 순천만에서 초록 봄 풍경을 함께
  8.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창의놀이방 ‘포레…
  9. 강남구 내곡동 헌인 가구단지내 큰불…
  10. 서울시 중구, 무인민원발급기 추가 설…
  1. 구조조정중인 스테인레스 고철 시장 …
  2. 경남도-현대자동차 출산지원 양해각…
  3. 직장인, 돈 벌고 건강 잃었다
  4. LG화학, 中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 예…
  5. 즉결심판 이유, 절차, 불복방법 등 설…
  6. 이영덕(李榮德) 전 국무총리 별세
  7. “언제라도 검찰조사 응하겠다”
  8. 광주시, LED조명 및 포장재 전문제조 기…
  9. 경기광주 세무서 신설 확정!
  10. 대통령 내외분, 2010년 적십자회비 전…
이전 다음

지금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지금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우편 검색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