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전화금융사기(보이스 피싱)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우체국과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것은 같지만 집배원이 배달하지도 않는 우체국카드가 반송됐다고 속이고, 폰뱅킹에 가입시켜 비밀번호를 알아내 직접 돈을 빼가는 등 사기수법이 지능화됐다.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남궁 민)에 따르면 사기범들은 우체국카드가 반송됐다며 자동응답전화를 한 뒤 우체국카드를 만든 적이 없다고 말하면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 같다고 속인다. 이어 경찰이나 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해 예금보호조치가 필요하다며 정기예금을 해지해 피해자 명의로 보통예금 계좌를 만들게 한다. 이때 폰뱅킹에 가입해 이체한도금액을 최대한 크게 만들라고 유도한 뒤 비밀번호를 알아내 자신의 계좌에 자금이체를 하는 수법으로 돈을 가로채고 있다.
종전 사기범들은 피해자가 직접 자동화기기에서 범인 계좌로 자금을 이체하는 방식을 썼다. 특히 최근 사기범들은 어눌한 말투가 아닌 표준말로 우체국 직원도 한 편이니 절대 얘기하지 말라며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에서 발급한 카드를 집배원이 배달하는 경우는 없으며, 업무제휴를 맺은 타 금융기관의 카드일지라도 전화로 반송안내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폰뱅킹 가입을 유도해 돈을 가로채는 사기행각이 기승을 부리면서 피해를 막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충북 청원에 사는 김모씨(53)는 지난달 28일 예금을 보호하기 위해 통장을 새로 만들어 폰뱅킹에 가입하라는 사기범에 속아 우체국을 찾았다가 이체한도금액을 9천만원으로 만들어달라는 요구에 이를 수상히 여긴 우체국 직원의 제지로 5천만원을 지켰다. 또 충남 연기에 사는 한모씨(60)는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는 사기범의 말에 속아 이체한도 5천만원의 폰뱅킹 계좌를 개설하려다가 전화금융사기를 직감한 우체국 직원의 설득으로 피해를 막았다.
신종 전화금융사기가 기승을 부림에 따라 전국 우체국에서는 고객이 정기예금을 중도 해약하거나 계좌를 개설하면서 이체한도금액을 높게 만들어 폰뱅킹이나 인터넷뱅킹을 신청하는 경우 전화금융사기를 적극 안내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보이스 피싱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피해예방 활동을 적극 펼치고 있다. 올해만 4월까지 87건의 전화사기를 막았으며, 피해 예방 금액은 15억원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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