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의 마크가 선명한 하이패스 단말기 이다. 도로공사측은 판매만 대행 할뿐 A/S에 대해서는 책임이 없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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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통행료를 간편하게 징수 하기 위해서 하이패스 제도가 시행된지 4년여를 지나고 있다.
작년말 기준으로 전국의 하이패스 단말기 보급 대수는 650만 대를 넘어섰고, 이는 전국에 등록된 자동차 3대당 한대 꼴로 보급된 것이다.
또한 고속도로 통행 차량중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차량은 60%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도로공사가 민주노동당의 강기갑 국회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는 하이패스 사업으로 인해서 선불카드 이자수익과 통행료 수납원 인원감축 등으로 연간 300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강기갑 의원은 "하이패스 단말기는 통행요금을 징수하기위한 것이므로 도로공사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옳다.통행료를 지불하기 위한 기계값을 소비자에게 부담 시키는 것은 부당하다"라고 말 한적이 있다.
그러나 기계값의 소비자 부담을 떠나서 판매한 단말기에 대한 A/S조차도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최근 서울에 사는 안모(53세)씨는 사용하던 하이패스 단말기가 고장이 나서 최초 구입했던 도로공사의 동서울 영업소를 찾아 갔으나 영업소 직원은 "도로공사 에서는 단말기 판매만 대행 할 뿐이지 A/S는 제조 회사에 문의 해야 한다."는 답변을 듣고, 다시 제조 회사에 문의 한바 제조 회사는 한국도로공사의 로고가 찍힌 제품(사진)은 A/S도 도로공사에서 하게 돼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한다.
결국 양쪽으로 떠넘기기만 하는 도로공사와 제조사의 무성의에 분노한 안씨는 새로 단말기를 구입 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도로공사의 나몰라라 하는 이기주의와 제조사의 떠넘기기의 핑퐁게임으로 소비자만 고스란히 손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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