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 홈 > 뉴스 > 사회

인천지검 변호사, 행정사 포함된 난민브로커 무더기 적발!!!

정치적, 종교적이유 난민 스토리 만들어...

image

=================================================================================

인천지검 외사부(부장검사 김도형)는 불법 취업을 하려는 외국인을 상대로 허위 난민신청을 대행해 준 브로커들을 무더기 적발, 이 가운데 변호사 A(53)씨 등 13명을 출입국관리법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하고 행정사 B(54)씨 등 9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9일 밝혔다. 
 
 A 변호사는 2016년 10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허위 증명서를 만들어 태국인과 필리핀인 등 외국인 180여명의 가짜 난민 난민신청을 대행해 주고 총 2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다.
 
 그는 사무장 2명이 SNS에서 가짜 난민을 모집해 오면 '무장 이슬람 단체나 반군 단체로부터 살해 위협을 받고 있다', '기독교를 믿는데 불교 옹호론자로부터 살해 위협을 받고 있다'는 내용으로 이른바 '스토리 메이커'를 통해 난민신청 사유를 허위로 만들었다. 
 
 A 변호사에게 1명당 300만∼400만원을 주고 허위로 난민신청을 한 외국인들은 실제로 난민 지위를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통상 3∼5년 걸리는 심사 기간에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체류하며 취업 후 돈을 벌려고 한 것으로 조사됐다.  
 
 A 변호사는 외국인을 모집한 사무장들에게 소개비 명목의 수수료로 수임료의 30∼50%를 나눠줬으며, 사무장 1명당 1억원씩 수익을 올렸다. 
 
  행정사들도 수수료가 저렴하고 외국인들의 접근이 쉬운 점을 악용해 허위 난민신청을 조직적으로 대행해온 것으로 조사됐다.  
 
 B씨 등 행정사 2명은 통역인을 모집책으로 두고 베트남, 몽골 국적의 외국인 108명에 대한 난민신청 사유와 체류지증명서류를 허위로 만들어 출입국외국인청에 제출했다. 
 
 이들은 '정치적 사유', '종교적 사유' 등 정형화된 난민 사유 양식을 컴퓨터에 저장해 두고 난민 신청자별로 인적사항만 바꿔 대행 업무를 했다. 
 
 브로커들 중에는 카자흐스탄 여성들을 국내로 입국시킨 뒤 허위로 난민신청을 하게 하고 성매매를 하는 유흥업소에 취업시킨 일당도 있었다. 
 
 총책 C(45·구속 기소)씨 등 9명은 2017년 8월부터 지난 2월까지 카자흐스탄 현지 노래방 등지에서 외모가 뛰어난 여성들을 뽑아 무비자로 국내에 입국하게 한 뒤 허위 난민신청을 통해 장기간 국내에 체류하며 유흥업소에서 일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자금관리책, 통역인, 항공 티켓 담당, 픽업 담당 등으로 역할을 나눠 조직적으로 범행을 저질렀다.
 
 검찰 조사결과 난민법상 허점을 악용해 불법 체류, 취업이 만연한 것으로 확인됐다.
 
 난민신청인 대부분이 무비자, 관광비자로 입국한 후 난민브로커를 통해 난민신청 후 G-1비자를 취득하고 이의신청, 행정심판·소송 등의 절차를 진행해 장기간 불법 체류·취업하는 사례가 적지않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검찰은 인천공항, 인천출입국외국인청과 함께 지난해 10월부터 이달까지 6개월간 4000명의 난민신청 서류를 분석하고 범죄 정보를 공유하는 등 공조 수사를 벌였으며, 검찰이 확인한 가짜 난민만 600여명에 달했다. 
 
 수사가 본격화하자 인천지역 내 난민신청 건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1~2월) 699건에 비해 66%(239건)가 감소했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노정환 인천지검 2차장은 "난민 불인정 결정·행정심판·행정소송 등을 거치는 제도가 허위난민의 장기체류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어 난민 지위 결정 과정이 보다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허위난민 신청도 서류접수 대리인·통역인과 체류지 등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접수내역을 전산화하고 분석해 허위신청이 의심되는 경우 수사대상자로 전환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오승 기자 - 2019.04.09(화) 오후 04:36:03

의견을 등록 할 수 없습니다.

네티즌 의견
  내용 닉네임 날짜  
-표시할 내용이 없습니다.-

1

분야별 인기 베스트
  1. [사회] 졸음쉼터 캐노피 대형차 충돌사…
  2. [사회] 성남시 벚꽃 9경 “도심 곳곳에서 …
  3. [연예] 레이디 가가, "이번엔 자위 퍼…
  4. [영상뉴스] 공익광고협의회
  5. [사회] '도서관 성추행 인증샷' 경찰 수…
  6. [사회] 경기도 남양주시 차량 등록사…
  7. [사회] 시민로 간판 시범거리 조성사업…
  8. [방송] '로드 넘버 원' 김하늘 모유 수유 …
  9. [뉴스] 순천시, 새해부터 전자공무원증…
  10. [연예] 히라이 리오,허벅지 노출 비난 '꿀…
  1. 졸음쉼터 캐노피 대형차 충돌사고에 …
  2. 성남시 벚꽃 9경 “도심 곳곳에서 봄 만…
  3. '도서관 성추행 인증샷' 경찰 수사 나…
  4. 경기도 남양주시 차량 등록사업소 !!…
  5. 시민로 간판 시범거리 조성사업 준공
  6. 대구시, 친환경건축물 건립에 앞장선…
  7. 순천만에서 초록 봄 풍경을 함께
  8.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창의놀이방 ‘포레…
  9. 강남구 내곡동 헌인 가구단지내 큰불…
  10. 서울시 중구, 무인민원발급기 추가 설…
  1. 구조조정중인 스테인레스 고철 시장 …
  2. 경남도-현대자동차 출산지원 양해각…
  3. 직장인, 돈 벌고 건강 잃었다
  4. LG화학, 中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 예…
  5. 즉결심판 이유, 절차, 불복방법 등 설…
  6. 이영덕(李榮德) 전 국무총리 별세
  7. “언제라도 검찰조사 응하겠다”
  8. 광주시, LED조명 및 포장재 전문제조 기…
  9. 경기광주 세무서 신설 확정!
  10. 대통령 내외분, 2010년 적십자회비 전…
이전 다음

지금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지금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우편 검색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