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 홈 > 뉴스 > 사회

신상진 성남시장 “저렴한 비용으로 대학병원급 진료서비스 제공하겠다”

성남시의료원 운영방식 찾기 위한 토론회 열려

image

=============================================================

 

 신상진 성남시장은 “시민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대학병원급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신 시장은 2월 17일 시청 한누리에서 열린 ‘성남시의료원 운영방안을 찾기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대학병원 위탁 운영을 통해 인턴-레지던트-전문의-교수진이 함께 진료·수술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의료진 부족 등의 문제로 진료 체계가 원활하지 못한 성남시의료원의 운영방식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열렸다.

성남시의료원은 의사직 정원 99명 중 65명만 근무, 결원율이 34.3%에 이른다. 509병상을 갖춘 종합병원이지만 병상 가동률이 20~30%에 그치는 데다가 의사직이 전문의들로만 구성돼 있다.

 이와 관련해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보건의료 노동계, 시의회, 학계는 서로 다른 의견을 냈다.

이용균 연세대 보건대학원 겸임교수는 “성남시의료원이 자체적으로 경영개선을 할 수 있게 한시적 경영개선 기간을 주거나, 그것이 안 되면 외부적 요인에 의해 개선해야 한다”며 “위탁운영을 맡기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안극수(국민의힘) 성남시의원은 “서울시 산하의 보라매병원의 경우 서울대병원이 위탁운영을 맡은 후 의료서비스 질 개선으로 환자 수가 급격히 늘었다”는 사례를 들며 “현재 성남시의료원 스스로 정상화는 어렵고 대학병원 위탁이 현실적인 대안”임을 강조했다.

 정재수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정책실장은 “코로나19 이후 중앙·지방정부로부터의 회복기 지원이 미흡한 상황에서 시의료원 경영 상황을 의료원 탓만으로 돌리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며 시의료원의 위탁 운영 논쟁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냈다.

 이군수(더불어민주당) 성남시의원은 “지금 상황에선 의료원 자체 정상화를 통해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자생의 시간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돼 토론회 참석 시민은 “위급한 상황에서 시의원님이 아프고, 아내가 아프면 어디로 가겠습니까?”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군수 시의원은 “전 의료원 못 갈 것 같습니다. 그게 의료원의 현주소가 맞습니다. 제가 주변에 요즘 의료원 건강검진 시스템이 잘 돼 있으니 검진은 의료원 가서 보라고 얘기합니다”라면서도 운영 방법에 있어 대학병원 위탁은 반대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토론자들은 성남시의료원이 현재 처한 상황이 문제가 있고, 개선해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을 함께 했다”며 “최적의 성남시의료원 운영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 - 2023.02.22(수) 오후 02:09:12

의견을 등록 할 수 없습니다.

네티즌 의견
  내용 닉네임 날짜  
-표시할 내용이 없습니다.-

1

기자 사진
  • 기자
기자의 최신기사 보기
왜? 이들은 무법천지로 공사를 진…
제6회 고흥군 거주 지구촌다문화가…

지금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지금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우편 검색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