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바닷물 속에 녹아있는 리튬 추출 기술의 상용화를 추진한다.
포스코와 국토해양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해양 리튬 추출 기술 상용화를 위한 공동 연구개발 협정을 맺고, 전기차와 휴대전화 등에 사용하는 2차전지의 원료인 리튬을 해양수에서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2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국토해양부,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해양 리튬 추출 기술 상용화를 위한 공동 연구개발 사업 협정을 체결했다.
포스코와 국토해양부는 올해부터 2014년까지 향후 5년간 각각 150억원씩 300억원을 투자하며,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이 탄산리튬 생산 상용화 플랜트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을 맡는다.
이날 정준양 회장은 “그 동안 포스코가 ‘제철보국’의 사명감으로 무에서 유를 이뤘듯이, 리튬 추출 상용화에 성공해 대한민국 자원개발 역사에 획기적인 도약을 이뤄 ‘자원보국’하겠다”고 말했다.
리튬은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 휴대전화 등 이동용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2차전지 원료로 차세대 핵융합 발전 원료에 사용되는 전략금속 자원이다.
국토부와 포스코는 이번 협정을 통해 총 300억원을 투자, 리튬 대량생산을 위한 상용화 작업을 벌인다.
현재 칠레와 중국 등 일부 국가에만 편중돼 있는데다 육상에서 상업적으로 채광 가능한 물량이 약 410만톤 정도로 약10년내 고갈될 것으로 전망돼 세계 각국이 리튬 확보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2000년부터 ‘해양 용존 자원 추출기술 개발’을 추진하여 2009년에 바닷물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원천기술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상용화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2015년 이후부터 연간 2만~10만톤(탄산리튬 기준) 규모의 리튬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 가동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는 2008년 탄산리튬 기준 국내 수요 5000톤을 충당하는 것은 물론 2020년 60만~200만톤으로 예상되는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규모다.
국토부는 리튬 및 리튬관련 제품의 수입대체 효과는 물론 생산규모에 따라 리튬 원료 시장에서 추가적으로 연간 2억~10억달러 수출도 기대하고 있다. 또 리튬의 안정적인 확보로 차세대 주력산업인 친환경 자동차 등 연관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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