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 홈 > 뉴스 > 국제

포스코, 중국 길림성과 철강, 첨단산업 등 포괄적 사업 추진

단일 기업으로는 처음, 동북3성 진흥계획, 포스코의 국가개발 계획 추진 경험 인정

포스코는 19일 단일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중국 길림성 정부와 포괄 적 협력관계를 맺고 길림성 산업 육성과 도시 개발에 적극 참여키로 하고 정준양 포스코 회장과 왕유림(王儒林) 길림성장은 류우익 주중대사, 손정재(孫政才) 길림성 서기가 배석한 가운데 철강, 자동차, 건설, 토목, 첨단산업 등 5개 부문에 걸쳐 합작사업을 추진키로 하는 협약서에 서명했다.

첨부이미지 

이번 협약은 중국의 중점개발 목표인 동북 3성 진흥계획에 따라 길림 성 정부의 요청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길림성 정부는 포스코 가 국가개발 계획을 추진한 경험이 있고, 산업발전에 필요한 철강, E&C분야 등 다양한 사업군을 가지고 있어 이 프로젝트의 최적의 파트너라고 밝혔다.

 

또한, 정준양 회장은 MOU에 앞서 열린 간담회에서 “길림성은 경제 성장 속도가 대단히 빠를 뿐 아니라 한반도와 인접해 있어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으로 포스코의 사업역량과 길림성의 개발의지를 합쳐 상호 윈윈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한바 있다.

 

이번 협약에는 철강분야뿐 아니라 건설, ICT, 바이오 등 포스코의 거의 모든 사업군이 포함돼 있어 포스코는 동북3성 내에서 다양한 분야에 확고한 사업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으며 철강분야에서는 강재가공기지 건설, 제철소 합리화, 제철 원료 개발 등에 참여하고, 길림성 내에서 생산이 급증하고 있는 자동 차 및 궤도 기차 등에 소요되는 철강제품을 공급하게 된다.

 

국가급 프로젝트가 다수 추진되는 건설분야의 협력은 더욱 광범위 해 장춘 신도시 개발, 물류기지 건설, 동북아 물류통로 및 항만 건설 등에 포스코건설이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중국 생산량의 50%를 차지하는 옥수수를 활용한 바이오에 탄올, 전기자동차, 정보통신 등 최첨단 산업분야에도 협력을 강화하 기로 했다.

포스코와 길림성 정부는 우선 실행 가능성이 높은 강재 가공기지 건설과 훈춘지역의 한국공업단지 건설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시작키로 했으며 길림성 경제기술합작국과 포스코차이나를 책임 부서로 선정했다.

 

동북3성은 2009년 금융위기 상황에서도 연평균 12%대의 성장률을 달성한 지역으로 이중 길림성은 자동차산업 분야 1위를 기록하는 등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고, 지리적으로도 북한, 몽골, 러시아와 인접해 있어 동북아지역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포스코는 이번 길림성과의 합작을 계기로 동북3성 내에서 철강업 을 중심으로 시장지배력을 확보해 몽골, 극동, 만주지역의 물류루트 를 구축하고, 철강-비철강 분야의 균형적 포트폴리오를 통해 안정적 수익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강성우 기자 - 2010.07.21(수) 오후 12:53:00

의견을 등록 할 수 없습니다.

네티즌 의견
  내용 닉네임 날짜  
-표시할 내용이 없습니다.-

1

지금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지금 내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다음
우편 검색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