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장에 거액 수리비 청구까지 AS 불만이 높아지는 가운데 소비자의 비용과 시간만 허비케 하는 무용지물 제품 판매 및 이벤트까지 펼쳐 원성을 사고 있다. 심리적, 물질적, 시간적 약탈이란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난로가 상온 20℃에서 쓰는 물건?"
수원시 권선구의 최 모(여.37)씨는 따뜻한 겨울을 나기 위해 작년 11월 17일 인터넷 쇼핑몰에서 산요 전기 손난로 에네루프 카이로를 구입했으나 이상하게도 뜨거움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인터넷에서는 50℃까지 올라간다고 광고하는 제품이었다.
제품 하자라고 생각한 최 씨가 고객센터에 문의한뒤 A/S센터로 점검을 보냈다. 점검 결과 아무런 결함이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
하자가 없기 때문에 교환이나 환불도 불가능한 상태. 최 씨가 산 ‘미지근한’ 손난로는 그만 애물단지가 되고 말았다.
그러나 산요 에네루프 카이로의 인터넷 광고를 확인한 결과 제품의 황당한 특성이 확인됐다. ▲약 모드에서 39~45℃ ▲강 모드에서 43~50℃로 작동한다는 정보 아래 “각 온도는 주위온도 20℃일 때의 기준“이란 주의 사항이 기재돼 있었다.
즉 추울 때 사용하는 제품의 성능을 상온 20℃ 기준으로 설정한 것. 실제 제품의 사용 목적에 반하는 사용환경인 셈이다.
이에 대해 산요 담당자는 “광고의 온도 기준이 불합리하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이는 일본의 산요 본사 측에서 제공한 자료이며 현재 보다 실질적인 자료를 요청한 상태”라며 난색을 표했다.
따뜻함을 느끼기가 힘든 부분에 대해 담당자는 “제품이 시판된 3년 전부터 온도에 관한 고객의 불만을 들어왔지만 산요 제품은 일본에서 제작.수입되기 때문에 일본의 규정에 따라 (성능)기준을 책정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사람은 '지지는' 정도의 따뜻함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국보다 저온 화상피해에 대한 기준이 엄격한 일본의 경우 제품의 온도를 높이기가 힘든 실정”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산요 손난로는 앞으로 최대한 한국 실정을 반영하여 제품의 온도 부분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30만원짜리 소니DVD부품 교체 비용 22만원"
경기도 광주 삼동의 정 모(남.36세)씨는 지난 7월 초 소니 DVD 전원에 이상이 생겨 AS를 요청했다. 이 DVD는 2008년 2월 중순 30만 원가량에 구입해 그동안 영화 20편 가량 본 것이 전부였다.
정 씨의 거주 지역에 AS센터가 없어 직접 분당 센터로 방문했다. 지점 담당자는 "수리가 어려워 서울 본사로 의뢰해야 한다"며 일주일정도의 수리기간을 안내했다. 일주일 후 분당 AS센터 담당자는 부품비용으로 19만5천원을 안내했다.
구매가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거액의 수리비용에 놀라 본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자 공임비 2만5천원이 오히려 추가됐다. 제품가격과 맞먹는 부품 비용에 대해 문의하자 "일본에서 부품을 수입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정 씨가 확인한 결과 제품에는 'MADE IN CHINA'라고 기재돼 있었다. 중국에서 제조한 제품을 두고 '일본 수입'을 운운하는 설명에 정 씨는 업체에 대한 마지막 신뢰마저 잃었다.
결국 경쟁업체와의 서비스를 비교해가며 실랑이를 벌였지만 소니코리아는 겨우 공임 비용 면제를 제안했다. 정 씨는 소니코리아의 처사를 납득할 수 없어 AS의뢰를 철회하고 말았다.
정 씨는 "저렴한 가격에 완제품을 판매하고 부품을 비싸게 판매하는 식으로 이익을 챙기는 게 아닌지 하는 의문이 든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 대해 소니코리아 관계자는 "중국에서 제조한 것은 맞지만 완제품은 일본에 있는 글로벌 창고에 보관된다. 따라서 일본에서 제품 및 부품을 받게 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고가의 부품비용에 대해서는 "모듈화로 인해 한 가지 부품만 교체하기 어렵다. 이번 경우 '파워모듈'에 문제가 생겨 전면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답했다.
"미쓰비시 시승기 공모~'뻥~이요'"
강남 대치동의 정 모(남.26세)씨는 "지난해 한국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미쓰비시 자동차가 각종 사탕발림 이벤트로 홍보효과를 누린 뒤 이벤트가 끝나자 신경조차 쓰지 않는다"며 성토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 씨에 따르면 미쓰비시 모터스 홈페이지(www.mmsk.co.kr)는 작년 5월4일부터 6월30일까지 '다이아몬드 페스티벌'을 진행했다. 이벤트 내용은 미쓰비시 차량을 체험해보고 시승기를 작성해서 올리면 우수작에대해 닌텐도, 미쓰비시 컬렉션 등의 사은품을 제공하는 것.
정 씨는 6월말 경 정성들여 작업한 시승기를 올렸다. 작성한 시승기가 만족스러웠기에 발표만을 손꼽아 기다렸지만 한 달이 지나도록 감감무소식이었다.
정 씨가 미쓰비시 측에 문의하자 "'다이아몬드 페스티벌' 1차가 7월24일부터 8월11일까지다. 2차로 '판타스틱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2차 이벤트가 마무리 되면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정 씨는 "당초 이벤트가 1차, 2차로 나눠 진행된다는 소리는 금시초문이고 공지도 본 적 없다"면서 "또 담당자는 '8월 초 홈페이지를 통해 당첨고객 안내를 할 예정'이라며 사과하더니 아직까지도 발표가 안 되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8월 말 다시 한 번 담당자에게 어떤 기준으로 당첨자가 선정되며 언제 발표가 되는지 메일로 문의했지만 답변조차 없다"면서 "미쓰비시 자동차가 이렇게까지 한국 고객을 무시하는지 열불이 난다" 며 일침을 가했다.
이에 대해 엠엠에스케이 관계자는 "이벤트에 응모된 시승기 중 '선정 될 만한 시승기가 없다'고 판단했다. 또 예상과 달리 이벤트 응모자 수가 너무 적어 발표가 지연됐었다"고 해명했다.
'2차 이벤트와 8월초 공지 예정'에 대해서는 "직원의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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