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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 문화재 훼손! 되돌릴 수 없다.

             가덕도는 우수생태 지역과 문화재 산재!
        밀양후보지와 가덕후보지의 객관적 검토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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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 6. 15일 일부 언론에 보도된 부산지역 환경·생태 학자들의 ‘밀양신공항 건설시 환경 폐해에 대한 주장’은 4개 시·도의 조사 결과와 상당한 괴리가 있어, 4개 시·도가 조사한 밀양 및 가덕 후보지의 환경·생태 조사 결과를 알리며, 신공항 후보지의 환경·생태분야 검토에 있어 정부에 환경 법령 및 공신력 있는 자료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추진되도록 요구했다.



 밀양후보지와 주남저수지는 직경거리 9㎞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덕후보지는 천연기념물 제179호인 철새도래지와 1㎞이내에 위치하고 있다.
주남저수지 및 경남·대구·경북의 낙동강을 거쳐가는 철새는 물길을 따라 시베리아로 이동하게 되며, 철새의 이동 경로는 항공기의 비행 절차와 상당히 이격되고 있다.

 가덕 후보지와 1㎞이내 인접한 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는 1966년부터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한반도에 들어오는 철새가 이용하는 관문지역으로 문화재로서의 중요한 보전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철새도래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정부에서 매년 조사하여 발표되는 「겨울철 조류 동시센서스」자료에 의하면, 2014년의 경우 주남저수지는 53종 6,033개체, 낙동강하구 지역은 103종 28,423개체로 무려 5배 가량이 더 많다.

 최근 10년간 「겨울철 조류 동시센서스」를 살펴보면, 낙동강 하구는 철새 25,000〜40,000여개체가 꾸준히 찾고 있다.

 또한, 철새의 이동 방향은 물길을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낙동강 하구로 모여드는 철새의 경우 남북방향으로 이동함에 따라, 항공기의 동서방향 비행시에는 충돌 우려가 크다. 아울러, 우라나라에서 관찰되는 철새 및 조류의 범상 고도가 200~450m정도이기 때문에 상당한 우려를 낳고 있다.


 
강성우 기자 - 2016.06.17(금) 오전 07: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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